티스토리 뷰

요약

1. 대응가능한 매매인가 (원하는 때 시세를 보고 매매할 수 있는 상황인가, 하락시 탈출 기법이나 근거가 있는가)

2. 매수 지속성이 있는가 (종목선택)

3. 예상과 다른 상황을 감지하고 바뀐 상황에 맞게 행동을 바꿀 수 있는가 (줏대 없는게 낫다.  고집불통 보다 )

4. 비중관리, 상황이 바뀌면 손절할 수 있는 금액크기 인가

5. 계좌관리, 끌고 갈수 있는 계좌 상황인가. 매도담보대출이 가능한가.

--------------------------------------------------------------------------

08.08 밤에 대웅제약 실적발표가 9일에 있음을 확인했다.

최근 기관매수가 좋아서 상승을 기대했고 아침에 매수를 걸어두었는데 발표와 동시에 급락하였다.

작년에는 12시, 올해는 15시에 실적이 나와서 점심시간과 오후 휴식시간을 노리고 매매해야 겠다고 들어갔는데 이번엔 11시에 나와서 대응을 못했다.

상승종목수가 3:1인 좋은 장에 역사적 분기 영업이익 였음에도 고점 대비 -10% 마감. 실적발표는 악재가 맞는것 같다.

종가에 비중조절 (원금만큼 들고 있었다)

월요일 대응을 위해 휴가를 쓰고 싶었지만, 형이 월요일은 바쁘고 미리 얘기 안해서 주말에 휴가신청이 안된다고 했다.

0812 월요일 아침,

아침에 반등자리라 생각해서 시베, 라운드피겨에 하나더 걸어두고 일했는데 매도를 안걸었더니 1%정도 올랐다가 본탈자리 안주고 하락...아래서 물을 탔으면 좋았을텐데 오전엔 아예 쉬는 시간이 없다.  일하는 중엔 대응을 못한다.

일을 하면서도 한숨만 쉬었다. 엄청 눈치보면서 시세를 보는데 다른 지표를 보지 않고 차트만 보고는 추매 근거가 부족하다.

종가 부근에서 미수물량 만큼 매도했는데 매도가격 위로 끝나서 아쉬웠다.

화요일에 대응하려고 회사에 하루 쉰다고 했다. 종가기준 -4%

 

화요일 아침 (휴가)

눈뜨니 10:50이었다 전날 너무 피곤한 상태에서 늦게잤다. (금,토, 일 2시간씩 자고, 월요일도 1시에 잤다) 

지수는 좋은데 종목들이 시퍼런 장이다.

오전상승을 놓쳐 아쉬운 마음에 매도를 못하고 지켜보는데 힘없이 -2%가 빠진다.

3분텀 35 단주가 있어서 강하게 추매해서 나오려했는데 쉽게 반등하지 않았다 대금이 너무 작고.호가창이 텅텅 비어있다.

15시 6분부터 본탈가격이었는데 126,000 에서 너무 욕심냈더니 내 아래 호가에서 프로그램이 1억5천이나 털고 갔다.

아래 호가가 비면 짤짤이로 계속 채우고, 내차례가 왔지만 5주만 팔리고 힘없이 떨어졌다.

막판에 200주로 1% 밀리는 아주 힘없는 모습에 종가 매도를 못했더니....

시간외는 더 공포스러웠다. 호가도 비었는데 1,2 주만 차있고 예상체결도 1주, 0주

최근에 매매를 안해서 매도대금 담보대출이 0이다. 이대로 종베하면 목요일에 미수 동결이 된다. 그것만은 피하고 싶어서 고민했는데 갑자기 -0.4% 에 200주 매수호가가 차길래 전량 매도했다.

호가창을 보고 있으면 프로그램은 매도, 누군가 매집하는게 느껴지긴 하는데 미수로는 버틸수가 없었다.

카드값과 부동산 월세를 내야하므로 오늘 전량 매도를 해야 했기에 심리적으로 너무 쫓겨다녔다.

 

3일간 매수 매도


이번 매매 실패요인

1. (대응가능여부)시간 변수가 중요한 실적 발표 매매를 실시간 대응이 안되는 상황에서 진입함. 발표 후 급락하는 것은 다반사인데 혹시 종가까지 더 오르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을 가졌음.

2. (대응가능여부)실적발표로 인한 하락은 반등이 안나오는데 거기서 무리하게 매매를 끌고 갔다.

3. (자기관리)아침에 늦잠을 잤다. 

4. (예측과 현상 감시, 행동) 예상과 다른 흐름을 맞서 이겨내려고 했다. 충분한 금액손절 탈출기회를 줬음에도 한 틱 더 수익 욕심을 부렸다. 무언가 예상과 다른 변수가 있으면 피하는게 맞다.

5. (종목선택)실적발표 이후 종목을 홀딩한 문제, 내가 일하고, 좋아보인다고 그 회사 주식이 오르는건 아니다. 대금이 적고, 실적발표는 끝났고, 더 이상 오를 뉴스나 수급이 부족하다 (수급만 보면 이렇게 위험하다) 차라리 대웅을 했어야 했다. (상한가 이력이 있고, 차트위치가 좋다)

6. (심리상태 제약) 자금의 성격이 투자를 할 수 없는 돈이었다.. (카드납부일 직전, 부동산 월세)

매도대금 담보대출이 0인 상태였고 손절을 안하려 하고, 시간에 쫓겨 더 끌고 갈 수가 없다

---------------------------------------------------------

우울한 8월

- 8.01 풋 매수 손절 (익일 역사적 시세 분출)

대웅제약 3일간 손절,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